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

상장지수펀드(ETF)의 개념과 투자전략 총정리

by 노마드코멍 2024. 6. 5.
반응형

이번달 월급은 안녕하신가요? 바쁜 직장 생활을 하면서 부차적인 수익을 만들기 위한 시간을 낸다는 것은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저 또한 직장인이기에 그 막막한 마음에 공감합니다. 주변에서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막상 주식을 시작해보지만 변동이 심한 주식 시장을 항상 모니터링 하고 주식 개개별을 분석하는데 생각이상으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에 좌절했던 경험은 누구나 갖고 있을겁니다. 여유 시간도 많이 없는데다가 위험리스크가 적은 투자법을 찾고 계신분들은 이번에 알아 볼 상장지수펀드(ETF)를 주목해 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쉽고 천천히 풀어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상장지수펀드의 개념과 투자전략 총정리

 

상장지수와 펀드를 아시나요?

 

우선 펀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펀드는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서 큰 돈을 만든 다음 그 돈을 주식, 채권, 또는 다른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조금씩 돈을 넣어두는 과정을 통해, 큰 돈을 만들어서 다양한 곳에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상장지수펀드(ETF)는 이 펀드를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어서, 주식을 사는 것처럼 ETF를 살 수 있는 것이죠. 몇 가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상장지수펀드와 과자 바구니

ETF를 과자 바구니에 비유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의 오른손에는 여러 종류의 과자가 들어 있는 큰 바구니가 있고 왼손에는 한 종류의 과자봉지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큰 바구니 안에는 달콤한 초콜릿에서 부터 과자, 사탕, 젤리 등 다양한 과자가 들어 있을 것이고 단일과자봉지에는 초콜릿이면 초콜릿, 사탕이면 사탕같이 한 가지 종류의 과자만 들어있을거에요. 주식을 사는 것은 단일 과자를 사는 것과 같습니다. 어떤 회사의 주식을 사면, 그 회사의 성과에 따라 주식 가격이 오르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ETF는 여러 회사의 주식을 모아서 만든 과자 바구니와 같기 때문에 하나의 회사 주식이 오르내리더라도, 다른 회사 주식들이 함께 있어서 더 안전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친구들과의 공동구매로도 비유할 수 있는데 혼자서는 하나밖에 못 사지만 각자 조금씩 십시일반하여 돈을 갹출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물건들을 구매하여 나눠 가질 수가 있게 되지요. ETF도 이처럼 여러 사람의 돈을 모아서 다양한 주식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상장지수펀드(ETF)의 장점

위에서 설명했듯이 상장지수펀드는 하나의 주식이 아니라 여러 주식에 나눠서 투자하기 때문에 한 회사가 성과가 좋지 않아도 다른 회사들이 있어서 더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ETF는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어서, 원하는 때에 쉽게 투자하고 돈을 찾을 수 있는 거래 편리성이 있고 여러 주식을 직접 사는 것보다 비용이 적게 들 수 있다는 장점 또한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많은 상장지수 펀드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주식형 상장지수펀드(ETF)

주식형 상장지수펀드는 특정 주가지수에 포함된 여러 주식들을 한 번에 묶어서 하나의 상품처럼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주식형 ETF는 개별 주식을 사는것 보다 더 간편하고 분산 투자를 하기 때문에 주식의 성과가 나빠도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드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또한 매일 구성과 가격이 공개되기에 투자자들이 무엇에 투자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1) KODEX 200 : 삼성전자, SK하이닉스와 같은 한국 기업 주식 200개를 모은 ETF입니다. 

2) TIGER 미국 S&P 500 :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과 같은 미국기업 주식 500개를 모은 ETF입니다.

 

테마형 상장지수펀드(ETF)

테마형 상장지수펀드란 특정한 주제나 분야에 집중하여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테마라는 말 그대로 관련전문분야 및 주제에 관련된 기업들의 주식을 보유합니다. 이해를 돕자면 환경보호 테마의 상장지수 펀드는 태양광 발전, 풍력 발전, 재활용 기업 등과 같은 환경 보호에 집중하는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이런 펀드에 투자를 하게 되면 환경 보호 분야에서 기업들이 성장할 때 투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KODEX 반도체 : 한국의 반도체 산업 성과에 따른 수익형 ETF입니다. 

 2) VanEck Vectors Video Gaming and eSports ETF (ESPO) : 비디오게임 및 e스포츠 관련 ETF입니다.

 

채권형 상장지수펀드(ETF)

채권형 상장지수펀드라는 말 그대로 채권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채권이란 기업이나 정부가 자금을 빌리기위해 발행하는 증서입니다. 채권을 산다는 것은 그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정부에게 내가 가진 돈을 빌려준다는 것이죠. 그리고 이에 대한 댓가로 이자를 받는 형태로 수익을 얻게 됩니다.

 

 1) KODEX 국고채3년 : 한국 정부가 발행한 3년 만기의 국채투자펀드로서 안정적이고 신용도가 높습니다.

 2) KBSTAR 단기국공채액티브 : 한국 정부와 지자체가 발행한 단기 국공채에 투자합니다. 약간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원자재 상장지수펀드(ETF)

원자재 상장지수펀드는 자연에서 채취되는 자원인 금, 은, 원유와 같은 다양한 원자재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펀드입니다. 공굽과 수요에 의해 결정되는 원자재는 수요가 많고 공급이 부족하면 가격이 오를 수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자재는 주로 미국 달러로 거래되는데 환율변동에 따라 수익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iShares S&P GSCI Commodity-Indexed Trust (GSG) : 다양한 원자재에 투자하여 원자재 시장의 성과를 반영합니다.

 2) PowerShares DB Commodity Index Tracking Fund (DBC) : 원유, 천연가스, 금 등 다양한 원자재에 투자수익을 냅니다.

 

마무리

상장지수펀드 역시 다른 투자들과 마찬가지로 국내외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지만 주로 주식, 채권, 원자재와 같은 자산들에 투자하기 때문에 더욱더 국제 경제 상황, 정치적 상황, 금리 변동 등 다양한 요인들이 민감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를 할 때에는 국제적인 상황을 주의깊게 살펴보고, 여러 가지 요인들을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해요. 물론, 장기적인 시각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목표와 개인의 투자 프로필에 맞게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