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네이버 웹툰이 미국의 나스닥(NASDAQ)에 상장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나스닥에대해 많이 들어보았지만 아직 많은 분들에게는 생소한 단어라고 생각되는데요. 나스닥은 세계 최대의 전자 주식 거래 시장으로, 많은 혁신적인 기업들이 그곳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이번 상장을 통해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서한에서 지난 20년간 노력의 결실이자 새로운 시작이라고 언급한 만큼 네이버웹툰이 나스닥에 상장하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 나스닥의 정의, 운영방법과 더불어 알아보겠습니다.
나스닥의 정의
나스닥(NASDAQ)은 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s의 약자로, 쉽게말해 미국의 전자 주식 거래 시장을 말합니다. 전자 거래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여 1971년에 설립된 나스닥은, 빠르고 효율적인 주식 거래를 가능하게 합니다. 나스닥은 기술주 중심의 시장으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등 우리가 알만한 세계적인 기술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나스닥과 증권거래소의 차이점
미국을 대표하는 두 주식 시장에는 나스닥과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는 실제 거래소에서 사람이 매매를 중개하는 전통적인 거래소 방식입니다. 반면, 나스닥은 완전히 전자화된 거래 시스템을 사용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거래를 제공합니다. 또한, 기술주와 신생기업들이 주로 상장되는 나스닥과는 달리 뉴욕증권거래소는 대형 기업과 전통 산업 중의 거래기반을 갖습니다.
나스닥의 주요 역할과 기능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나스닥은 기업이 자금을 조달함에 있어 중요한 플랫폼입니다.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은 더 많은 투자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필요한 자금을 쉽게 조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스닥은 높은 유동성을 제공하여, 투자자들이 주식을 빠르고 쉽게 매매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나스닥 상장의 장점과 절차
기업에게는 나스닥에 상장한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상장 자체만으로 많은 이점을 제공받기 떄문인데요, 높은 유동성과 글로벌 투자자 접근성과 기업의 신뢰성과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 그 이유입니다. 나스닥 상장을 위해서는 기업이 일정한 재무 요건과 규제를 충족해야 하며, 이를 위해 철저한 준비와 심사를 거쳐야 합니다. 상장 절차는 기업 공개(IPO)를 통해 진행되며, 이 과정에서 기업은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공개적으로 판매하게 됩니다.
나스닥 투자 전략
나스닥에는 다양한 투자전략이 있습니다. 첫째로 장기 투자 전략을 들수 있는데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이 큰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의 기업들에게 투자함으로서 투자수익을 낼 수 있고 개별 주식의 리스크를 줄이고 시장 전체의 상장에 배팅하는 전략인 상장지수펀드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또한 배당금을 재투자하거나 추가 매수를 통한 재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기술적 분석 및 차트 분석을 통하여 나스닥의 높은 변동성을 이용한 단기수익 전략이 있습니다. 단기수익 전략에는 기업 실적 발표 및 신제품 출시 등의 최근 이슈를 활용한 이슈 기반의 방법이 있습니다. 셋째로 가치 투자 전략으로서 가치투자를 할 때 나스닥에 기업들의 제무제표를 분석하여 저평가된 기업을 발굴하는 기업 재무 분석과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성을 보고 투자하는 장기 성장성을 고려합니다.
나스닥 투자에서 주의사항
1999년, 많은 투자자들이 인터넷 기업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있음에 따라 당시 온라인으로 반려동물을 분양하는 펫츠닷컴이 주목받게됩니다. 높은 관심에 힘입어 나스닥에 상징된 펫츠닷컴은 초기에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곧 몇가지 문제점이 드러나기 시작했습니다.
1) 과도한 마케팅 비용 : 슈퍼볼 광고에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자하였지만 이를 통한 수익은 미미했습니다.
2) 수익 모델 부재 : 경쟁성을 위해 가격을 낮추었지만 지속가능한 수익모델의 부재로 손실 누적이 발생하였습니다.
3) 운영 비용: 물류와 배송 비용이 예상보다 높았고, 이는 회사의 재정에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결국 펫츠닷컴은 2000년에 파산을 선언하였고, 많은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위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나스닥에 투자를 할 때에는 혁신적인 기술이나 사업 모델이 주는 기대감에만 의존하지 말고, 실질적인 수익 모델과 재무 상태를 꼼꼼히 분석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수익성, 부채 비율, 현금 흐름 등을 수시로 점검해야 하며 광고와 마케팅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기업일 수록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모니터링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한 기업이나 섹터에 과도하게 투자하는 것을 지양하고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리스크를 분산하여야 합니다.
마무리
위에서 언급했듯이 가장 활발하고 혁신적인 주식 시장중 하나인 나스닥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높임으로서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이 상장하는 나스닥에 네이버 웹툰의 소식은 앞으로 많은 한국 기업이 글로벌 진출에 있어 초석이 될 것입니다. 위의 정보를 바탕으로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나스닥을 통해 다양한 투자 기회를 탐색하기를 바랍니다.